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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roduction 팀

Production 팀은 무슨 일을 하나요?

이제이엔이 만든 모든 제품과 앞으로 만들 모든 제품의 목적과 방향성을 정하고 그것들이 실제 제품의 기획, 디자인, 개발, 출시, 운영에 걸쳐 제대로 반영되고 유지되도록 합니다. 제품이 배라면, Production 팀의 Product Owner, Product Manager, Project Manager는 배의 선장 역할을 합니다. 목적지를 정하고, 여정이 안전하게 끝날 수 있도록 배의 상태와 항해 계획을 관리하고 동료 선원들이 맡은 일에 집중할 수 있도록 일의 우선순위를 정하며, 폭풍을 벗어나기 위해서 혹은 순풍을 타기 위해서 많은 결정을 하고, 책임을 집니다.

일하기는 어떤가요?

밖에 알려진 것보다 제품과 서비스가 다양해서, 제대로 된 결정을 하기 위해서 알아야 할게 많아요.
가끔은 기능의 스펙과 의사결정 히스토리를 고고학자처럼 추적해 나가야 하는데, 인디아나 존스 같은 개발자와 화석 같은 프로덕트 디자이너 등 업무 지식을 기꺼이 공유해 주시는 분들이 계셔서 좋은 사람들하고 일하고 있구나 할 때가 있어요.
서비스 기획은 포지션과 상관 없이 모두 함께 하고 작업 정의와 스프린트 단위 업무 구성은 각 담당자들이 많은 부분을 스스로 하기 때문에 Production 팀은 제품과 본질적인 결정에 더 집중할 수 있어서 좋아요.
마이크로 매니징이 없고 제품 책임자가 아주 많은 부분을 주도적으로 결정하고 추진할 수 있어서 제품 담당자로서는 크고 작은 결정과 성공, 실패를 겪으면서 성장도 하고 이력서(응?)에 적을 것도 많아져요!
개인 보다는 팀, 팀 보다는 프로세스, 프로세스 보다는 제품, 제품 보다는 고객을 우선시하고 본질에 집중하기 때문에 절차에 얽매이지 않고 직접적이고 효과적인 솔루션 본론으로 들어갈 수 있어서 속 터질 일이 없어요.

제품 담당자에게 이제이엔은 어떤 회사인가요?

제품 담당자가 결정하는 만큼 무거운 책임도 뒤따릅니다. 하지만 실패를 사람이나 팀과 연결하지 않습니다. 최근에 1년도 더 들여 만든 제품이 결과적으로 실패해서 서비스를 종료했는데, 고생했다고 케익사서 파티까지 했습니다. ㅠㅠ (대표님의 철학이, 실패를 두려워하지 말고, 본인의 커리어를 위해 회사를 기회로 이용하라는 것입니다.)
폭포수/ASAP로 일방적으로 주어지는 일정은 없습니다. 실무자가 목표 종료 일자를 정하고 관리합니다.
제품에 대한 의견은 모두가 동등하게 제시할 수 있습니다.
회사는 수시로 회사의 비전과 방향성, 제품에 대한 시각을 직원들에게 공유합니다.
논리적인 토론으로 최선의 방법을 찾으려고 노력합니다.
개발과 협업 방식에는 정답이 없다고 믿고 지금 할 일에 맞춰 유연하게 새로운 의견을 수용하고 빠르게 변화하려고 노력합니다.
기획>디자인>개발>리뷰 및 QA>배포라는 근본적인 개발 프로세스 만큼은 타협하지 않고 유지해서 워크 플로우를 체계적으로 유지합니다.
지금 이 글을 쓰고 있는 저를 포함해서, 세상에서 가장 호탕하고! 쿨한! 팀원들과 일할 수 있습니다.